가베란
WISSEN 이해하다 터득하다 라는 의미
프뢰벨은 어린이의 무하한 가능성을 무아지경에 빠진듯이 놀고 있는 어린이이 모습에서 발견
어린시절의 겨육은 놀이나 작업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
어린이의 창조성을 발견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키우기 위한 수단과 방법을 연구
우리가 이것을 GABE 교육놀이기구
GABE는 기하학적 모형이기 때문에 어린이는 그것으로 자신이 원하는 무엇이라도 만들어 낼 수 있다.
만들고 부수고 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좀 더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고 나아가서는 건축의 기초가 되는 균형과 조화 대칭의 미를 알게 되는 것입니다.
프뢰벨의 교육관
- 인간의 삶은 일생동안 행해지는 교육의 연속이라고 생각한
- 진실에 대한 왜곡을 바로잡을 수 있고 명쾌한 의식을 통해서만 이루진다고 생각함.
- 어린이도 자연의 순리에 따라 주어지는 본질과 내몀적인 법칙에 따라 잘 자라도록 도와주는 방법이 중요하다고 생각함.
- 신체와 정신을 고르게 발달을 도모하는 벙법으로 진행해야 한다.
- 인간과 어린이들에 대한 이해와 타인에 대한 이해, 대상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됨.
어린이가 마주 대하는 대상은 주변의 사물이며 그 모든 사물들의 형태를 파악하고 구조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어린이이 사고 체계는 발달되어진다고 생각함.
- 일을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지 않고 일 그 자체에 목적을 둠.
인간교욱의 원리
- 구의 법칙
; 인간교육에서 물질은 질로 (실체의 바탕을 이루는 재료)에 내재하고 있는 힘의 근원으로 구의 형태가 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한 점에서 나와서 모든 방향으로 자기를 표현하려는 힘이 근원적 경행이다. 힘이 어떤 방해도 받지 않고 사방을 향하여 자기를 표현한다면 그 공간적 표현이나 물체적인 상물은 구(공)이다. 구의 형태는 자연의 전체 모습을 포함하고 있다.
태양, 달, 큰 천체, 물과 같은 액체, 공기와 같은 기체등의 모두 개별적인 모습을 구의 형태를 이루고 있다.
구는 다른 자연 형태의 어떤것과도 닮지 않았지만 그 본질의 조건과 법칙으로 볼 때 모든 자연 형태를 가지고 있다.
구는 형태가 없으면서도 가장 완전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어떤 점도 , 선도, 평면도, 입체도 구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모든 자연 사물의 형태는 구형을 기초로 둔다.
가베의 목표
자발성을 끌어 낸다.
창조성을 기른다.
시회성의 기초를 기른다.
신체의 모든 기관과 그 기능의 발달을 촉진한다.
지능의 발달을 촉진한다.
과학성의 기초를 기른다.
집중력을 기른다.
정서를 안정시킨다.
미적감각을 기른다.
스스로 정리하고 해경하는 습관을 기른다.
놀이의 기본 특성
1)가베
가베는 구에서 파생되어진 것이 정육면체와 원기둥이다. 가베는 일정한 형식에 따라 그 활동이 진행되어 진다.
인식형식으로 교사가 가져야할 목표인 동시에 어린이에게는 세상으로 나아가는 첫 인지의 단계
생활형식으로 어린이의 입장에서 제시외더지는 과정으로 인식형식 단계의 모든 인지의 과정을 어린이가 보다 쉽고 재미있게 배우게 하기 위하여 교사는 이 과정을 놀이로 승화시킨다.
미형식으로 가베의 기하학적인 특징을 이용하여 어린이가 스스로 쉬운 단계부터 복잡한 단계에 이르기까지 문양을 만들고 감사하는 단계이다. 이 형태의 질서와 결정을 통해 수학적 감각이 무의식 중에 유발이 되고 구체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2)작업